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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3性(인성, 적성, 감성) 진로 설계 능력 키우기’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다문화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선택ㆍ설계 ㆍ실천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는 데 필요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기간 및 대상

가. 기간 : 2017. 3. 1 ~ 2019. 2. 28(2년)/나. 대상 : 전교생

연구 과제

연구 과제 1:다문화ㆍ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가. 다문화·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환경조성 나. 다문화·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직원ㆍ학생ㆍ학부모 교육 실시 다. 다문화·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관련 학부모ㆍ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연구 과제2:교육과정 연계 ‘3性(인성,적성,감성) 진로키움’ 프로그램 개발ㆍ적용
가. ‘3性(인성,적성,감성) 진로키움’을 위한 교과 연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적용 나. 창의적체험활동 통한 진로키움 프로그램 개발·적용 다. 진로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적용
연구 과제3: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 신장
가.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 배양을 위한 ‘어울림’ 활동 운영 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다. 지역사회 맞춤형 진로진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대 효과

  • 가. 다문화교육이 학교 현장에 정착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일반 학생과 다문화학생이 함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문화적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다.
  • 나. 교육과정 연계 진로 키움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와 연관된 3性(인성, 적성, 감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
  • 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의사 결정 능력을 개발하고 진로 설계와 준비를 할 수 있다.
  • 라. 맞춤형 진로역량 강화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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