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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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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性(인성, 적성, 감성)’진로키움을 통한 진로설계 능력 신장

목적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3性(인성, 적성, 감성) 진로 설계 능력 키우기’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다문화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선택ㆍ설계
ㆍ실천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는 데 필요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기간 및 대상

가. 기간 : 2017. 3. 1 ~ 2019. 2. 28(2년) 나. 대상 : 전교생

연구 과제

연구 과제 1다문화ㆍ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 가. 다문화·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환경조성
  • 나. 다문화·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직원ㆍ학생ㆍ학부모 교육 실시
  • 다. 다문화·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 관련 학부모ㆍ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연구 과제 2교육과정 연계 ‘3性(인성,적성,감성) 진로키움’ 프로그램 개발ㆍ적용
  • 가. ‘3性(인성,적성,감성) 진로키움’을 위한 교과 연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적용
  • 나. 창의적체험활동 통한 진로키움 프로그램 개발·적용
  • 다. 진로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적용
연구 과제 3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 신장
  • 가.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 배양을 위한 ‘어울림’ 활동 운영
  • 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 다. 지역사회 맞춤형 진로진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대 효과

  • 가. 다문화교육이 학교 현장에 정착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일반 학생과 다문화학생이 함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문화적 다양성을 체험
    할 수 있다.
  • 나. 교육과정 연계 진로 키움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와 연관된
    3性(인성, 적성, 감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
  • 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의사 결정 능력을 개발하고
    진로 설계와 준비를 할 수 있다.
  • 라. 맞춤형 진로역량 강화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
    로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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